한참 교육 듣던 중 타 팀의 미니 프로젝트 발표를 보게 되었는데, 어떤 분이 맥으로 발표하시던 중 독특한 UI의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 나는 뭐, 예전에는 맥만 쓰다가 윈도우 환경에서 개발한지 좀 지나서 저게 뭔가.. 했다.
그러더니, 기~가막히게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아크브라우저 관련 내용이 나오길래 그게 이거였구나 하고 좀 알아보게 되었다.
어쩌다보니 덕분에 윈도우 환경에서 맥으로 개발환경을 다시 바꾸게 되었고, 크롬은 버리고 아크로 갈아탔다.
1. 그래서 아크가 뭔데? 크롬보다 뭐가 좋은데?
Arc from The Browser Company
Experience a calmer, more personal internet in this browser designed for you. Let go of the clicks, the clutter, the distractions.
arc.net
일단 내 기준 가장 큰 장점은 몹시 간결하고 예쁘다. 아이폰, 맥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좋아할 수 밖에 없는 심플하고 직관적인 UI. 또 사이드바 기반의 인터페이스로 상단이 아닌 왼쪽에 사이드바가 위치해있어 편한 정리가 가능하는 등 UX 또한 뛰어나다. 또 맥에서 스포트라이트 검색을 사용하듯이 단축키를 입력하여 아크 내 커맨드창을 띄워 스포트라이트 처럼 웹 사용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장점이 많은데 그건 아래에 정리!
Arc 장점
- 심플하고 직관적인 UI, UX
- 크롬 대비 만족스러운 브라우징 속도 및 성능
- 페이지 전환시 동영상 자동 PIP 모드, 스플릿 뷰 제공
- 웹 내에서 스포트라이트 검색 기능 사용 가능
- 크롬 익스텐션 그대로 사용 가능
- 사용 중이던 크롬의 북마크 등 세팅 import 가능
- AI 기반 브라우징 기능
- 탭, 웹 페이지, 폰트 등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가능
- 크롬 개발자 도구와 동일한 기능 제공
참고로 윈도우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윈도우에서는 아직 지원이 안되고 맥에서 지원되는 기능이 더 많기 때문에 윈도우 사용자는 크롬을 쓰고있었다면 그대로 쓰는 것도 괜찮은 것 같다. 왜냐면..
2. 엥, 서비스 종료(?)
https://youtu.be/vE9yf8-gud0?si=l3vA1a0gebnhSeSM
위에서 잠깐 언급했던 내 알고리즘을 타고 들어온 유튜브 영상이다.
위 영상은 결국 Zen 브라우저를 소개하는 영상이지만, 이 글에서 중요한 내용은
Arc 브라우저가 24년 10월 25일 개발 중단 소식을 알렸다는 것이다.... 나름 유명세를 탄 브라우저이지만, 모종의 이유로 Arc 개발을 중단하고 새로운 브라우저 개발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하지만, 추가 개발이 중단된 것이지 유지보수는 쭉 한다고 하니, 크롬 UI를 맘에 안들어하고 있던 나는..
뒤늦게 맛봤으니 난 늦게라도 더 먹어볼랜다.
3. 뒤늦게 알게된 아크의 맛. 단축키부터 활용해보자.
예전에 작곡 잠깐 할때 DAW쓰던 경험과 IntelliJ 신도인 나는 단축키에 환장한다. 단축키부터 바로 알아봤다.
그 외 단축키는 아래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https://resources.arc.net/hc/en-us/articles/20595231349911-Keyboard-Shortcuts
4. 예뻐서 쓰는데, 해보자. 테마 변경
사이드탭과 브라우저 테마 변경은 사이드탭에 마우스 두고 오른쪽 클릭해서 Edit Theme Color 하면 된다.
그럼
요런 창이 뜨는데 이것저것 만져보면서 변경하면 된다.
여러색 조합도 가능하고 직관적으로 잘되어있어서 만지다보면 바로 감이 온다.
질릴때마다 변경하는 맛이 있을듯.. 후.. 좋다..
단순히 테마 변경 외에도
이걸 누르면 보고있는 웹 페이지 자체를 커스텀할 수 있다.
색깔, 폰트, 페이지 크기, 보기싫은 영역 가리기 등.. 충격적인 기능..
5. AI 기능 지원.. Arc MAX..
무료다. 써봤다.
대만족.
Cmd + T 를 누르면 스포트라이트 검색 기능을 쓸 수 있다고 했는데, 여기다가 arc max를 치면
설정 창이 나온다. 그 후 Turn On Max 클릭해서 활성화하면 사용할 수 있다.
여러 기능이 있는데, 굉장히 편하다고 생각되는 기능들은
5-1. Ask on Page
웹 페이지에서 Cmd + F 를 입력하면 작은 검색창이 나오는데 여기다가 본래 기능인 찾기 기능을 사용하거나 AI에게 질문하면 된다.
홀리..
5-2. 5-Second Preview
특정 웹사이트 링크에 마우스를 올리면 요약정리해서 보여준다.
홀리.. 2
5-3. Tidy Tab Title
열려있는 Tab을 북마크에 넣으면 AI가 알아서 사용하는 언어로 알기 쉽게 정리해준다.
홀리.. 3
5-4. Chat GPT in the Command Bar
Option + Cmd + G 단축키를 누르면 GPT 커맨드바가 나오고
여기다가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GPT 에게 바로 질문을 넘긴다.
개인적으로 이게 진짜 편했다. 홀리.....
이상 Arc 브라우저를 간단히 소개해봤다. 아직까지는 너무 만족 중!
'Other too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Claude MCP IntelliJ에 연동 및 사용해보기 (0) | 2025.04.13 |
---|---|
옵시디언(Obsidian)! 마크다운 형식으로 메모장도 쓰고 깃허브 잔디도 심고! (1) | 2025.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