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회고록 01 - Java 문법 1주차
1. 배운것
강의
사전 기본언어 학습기간으로 Java를 선택하여 1주차 학습을 끝마쳤다.
https://helloresekai.tistory.com/3 Java 문법 1주차-1,2
https://helloresekai.tistory.com/4 Java 문법 1주차 1-3,4
https://helloresekai.tistory.com/5 Java 문법 1주차 1-5,6
https://helloresekai.tistory.com/6 Java 1주차 문법 1-7,8,9
+
단축키
강의를 보며 커서위치를 휙휙 바꾸시고 블록설정을 자유롭게 하시는걸보고 "저건 분명 단축키가 있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궁금한 단축키들은 그때마다 구글링을 통해 찾아보았다. 전에 음악 시퀀싱 작업할때 단축키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꼇던지라 단축키부터 찾아보게 되었다.
아직 첫날이라 손에 익지는 않았지만 익숙해지면 코딩속도가 더 빨라질 것 같다.
+
프론트엔드? 백엔드?.. Js? Java?
기초언어 학습주 발제 시간에 원래 Js를 선택했다가 프론트쪽에 가까운 언어인걸 알게되고 Java 팀으로 팀변경을 했다. 이 후 기술매니저님과 상담에서 팀변경을 한 내용을 말씀드렸더니 백엔드와 프론트엔드에 대해 한번 더 설명해주시고 항해99 지원서를 다시 살펴보시더니 프론트엔드를 추천해주셨다. 미전공, 코딩경험 없음, 음악을 했던 이력. 이 세가지가 가장 큰 추천 이유였던 것 같다. 상담 내용은 길었지만 사실 위 내용이 백엔드로 취업을 생각하고 있던 나에겐 가장 컸다. 상담 끝나고 공부하던걸 멈추고 프론트엔드, 백엔드를 다시 엄청 찾아보았다. 주변 현업 개발자 지인들에게도 프론트엔드, 백엔드에 대해 다시 물어보기도하고, 구글링도하고, 유튜브도 보고, GPT에게도 물어봤다..
우선 내린 결론은 "Java를 하자." 였다. 나중에 변심할 순 있겠지만 지인들 말 중에 어차피 나중가면 둘다 해야된다는 말에 차라리 더 어려운 Java로 백엔드를 노리고 프론트도 건드려보자가 결론이 됐다. 결정은 했지만 잘 모르는 초보 중에서도 초보라 불안함이 계속 남아있긴하다.
2. 느낀것
미전공에 코딩경험이 전무했던 나로서는 아직까진 신기하고 재밌게 느껴졌다. 그리고 공부량이 확실히 정말 많긴 하구나 느꼈다. 큰일났다.
3. 아쉬웠던 점
Java의 기본적인 문법부분에서도 초반부인만큼 이해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다. 다만 기초가 어느 분야이든 간에 항상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이해 안되거나 필기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마다 강의를 멈추며 들어서 시간 소요가 좀 컸다. 적어도 기초부분만 이 방식으로 진행하고 후에 나오는 강의내용들은 한 강의마다 오래 끌지않고 회독을 높이는 식으로 공부해야겠다. 기술매니저님이 오늘 상담을 통해서 말씀해주신 공부방법이었는데 하루만에 그렇게 말씀하신 그 이유를 알게되었다(...)